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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바하'로 돌아온 장재현 감독, 오컬트 장르의 귀환을 알리다


2015년 가을, ‘12형상의 모습으로 세상에 숨어든 악령 중 하나가 한국에서 발견되었다’는 설정으로 한국 오컬트 영화의 포문을 열었던 <검은 사제들>은 540만(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관객을 동원하며 서양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엑소시즘 영화의 로컬라이징을 성공적으로 개창했다.


‘구마(驅魔)’ 행위를 통해 한 여고생을 구하려는 김신부(김윤석)의 마음은 외지인과 일광 사이에서 갈등하는 종구의 그것과 사뭇 다르다. ‘현혹’이라는 주제로 인간의 ‘갈등’을 관객에게 질문했던 나홍진 감독의 <곡성>은, ‘곡성’이라는 밀폐된 공간적 요건을 제시하고, 갖은 한국 미신(迷信)의 요소를 차용함과 동시에 선과 악의 모호성을 반복적으로 갈아 넣음으로써 엑소시즘을 한국식으로 해석한 <검은 사제들>과는 차별화된 전통 한국 오컬트 영화를 탄생시켰다.


#Point 1. 종교를 넘나드는 장재현 감독의 소망



<검은 사제들>, <곡성>을 이어 한국 오컬트 영화의 계보를 이을 또 하나의 작품이 장재현 감독에 의해 개봉될 예정이다. ‘까마귀’와 ‘중원절’ 등 불교 세계관을 연상케 하는 모종의 소품과 개념을 통해 동•서양 종교의 유사점을 제시했던 장재현 감독은 <사바하>를 통해 불교의 신비한 매력을 대놓고 파헤칠 예정이다.


“영적으로 가장 민감한 기질을 타고난 호랑이띠”, “가톨릭은 아주 이성적인 종교” 등 다소 납득하기 힘든 몇 가지 장치에도 철저한 고증에 따른 설득력이 존재했던 <검은 사제들>처럼, 긴장감과 미스터리를 넘어 “세계관의 설득”이 목표라는 장재현 감독의 포부는 이루어질 것이다.


전작에서 김신부와 최부제가 ‘구마예식’이라는 주요 사건을 해결하는 '능동적 전개'를 사용했다면, <사바하>에서는 거대한 서사가 인물에게 하나씩 찾아오는 '수동적 흐름'이 진행된다. 보통 이러한 영화적 긴장감은 재난과 재앙을 다룬 디스토피아 영화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덕분에 “끝날 때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게 하고 싶었다”는 장재현 감독의 의도는 적중할 것이다.


#Point 2. 이야기에 놀라고, 연기에 반한다.



지국천왕, 다문천왕, 광목천왕, 중장천왕 등 네 신을 일컫는 사천지왕은 ‘악귀를 잡는 악신’으로, ‘사슴동산’으로 통칭되는 신흥종교의 미스터리한 사건 속 중심이다. 이 악신을 추종하는 인간들과 그들을 쫓는 ‘박목사(이정재)’는 놓칠 수 없는 긴장감으로 마치 소설을 읽는 듯한 이야기의 재미를 충족시켜 준다.


더불어, ‘천만 배우’ 이정재와, <동주>, <그것만이 내 세상> 등에서 작품마다 색다른 연기를 보여준 박정민의 연기 변신은, 익숙함과 신선함의 두 매력을 적절히 배합하면서 영화의 큰 줄기가 되는 선•악의 대립만큼이나 연기의 신•구 대결을 지켜보게 하는 중요 관람 포인트가 된다.


#Point 3. 사실감을 통해 느껴지는 실제적 공포


11일, <사바하>의 컨셉 아트가 공개됐다



“석 달을 작업해 ‘사천왕’의 불화(佛畵)를 제작했다”는 서성경 미술감독의 증언처럼, <사바하>는 미술 작업이 영화를 감싸는 큰 포장지 역할을 한다. 공개된 컨셉 아트를 보면, 익숙한 가정집의 모습에서 폐쇄적이고 음산한 기운을 표현해 내면서 과거 속 전설이 아닌 현실 속 종교의 미스터리를 시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만약에 내가 안 한다면 배가 아프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출연을 결정했다는 박정민의 발언과, “(같이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장재현 감독”이라는 이정재의 믿음처럼 오컬트 장르에서 장재현 감독의 신뢰도는 이미 국내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검은 사제들>의 ‘장르적 속편’이랄 수 있는 <사바하>는 2월 20일, 관객을 찾아 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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